본문 바로가기

바람따라/이야기

절운동 두번째 이야기 - 자세와 호흡


며칠 전(2008년 1월 15일)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절운동이 다시 한번 다뤄지면서 이것에 대한 관심이 많이 모아지고 있는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내 블로그의 방문자 통계를 봤더니 '절운동'으로 검색해서 들어온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작년 여름 [SBS스페셜 0.2평의 기적 - 절하는 사람들]편의 내용을 보고, 나도 이 절운동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보고 간 만큼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다.

관련글 :
2007/06/10 - [바람따라/이야기] - 0.2평의 기적 - 절운동!




생각해보면, 그때에는 무릎이 좋지 않아서 병원도 가보고, 다시 달리기를 시작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졌었다. 하지만, 절운동을 하면서 많이 좋아졌고, 다시 달릴 수 있었다. 그래서 얼마전에는 임진각 평화축제 마라톤에도 참가해서(비록 10km코스였지만..-.-;) 원더걸스도 봤으니...(결국 절운동이 원더걸스를 보게 해줬다는 말? --;)



아무튼 나름대로 효과를 본 절운동이지만, 여름에 덥다는 이유로 중단하고 이제 다시 해보려고 한다.
절운동은 몸의 운동인 동시에 정신의 운동이라고 하니, 다시 한번 이 절운동에 대해서 글을 쓸 때에는 더 큰 성과를 소개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다.


그럼 절운동의 효과를 제대로 얻기 위한 바른 자세는?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소개한 방법과 이전의 SBS 스페셜에서 소개한 방법이 약간 다르기는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편한 자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SBS스페셜에서 소개한 자세가 더 참고할만한 것 같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절하는 자세만이 아니라 호흡법도 소개하고 있는데, 이것이 은근히 쉽지않다.


절운동의 자세

<자료 삭제 2010.2.8>

절운동 호흡법
 
<자료 삭제 2010.2.8>


생로병사의 비밀이 화요일 저녁 10시에 방송하는 것이라, mbc드라마 '이산'이랑 겹쳐서 녹화해뒀더니 여러가지로 쓸모가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