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람따라/알아두기

나만의 지하철노선도(with posteriza v1.1)

나는 지하철을 좋아한다.
요즘은 교통체계가 바뀌어서 버스를 자주 이용하게 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지하철이 좋다.
그래서 갖고 싶었던 것이 역마다 지도와 함께 그려진 지하철 노선도였다. 그런데 이것을 구하기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었다. 우선 어디에서 구해야 하는지도 알수 없으니...


그러던 중에 제법 큰 사이즈의 지하철 노선도 이미지를 구할 수 있었다.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의 자료실에서 이 파일을 얻을 수 있다.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그런데 이것을 그냥 컴퓨터 안에만 모셔두기보다는 출력을 하고 싶은데, 집에서 해보려니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었다.
우선 사진 분할이 문제!
이것을 집 프린터로 인쇄를 하든, 온라인 사진인화 서비스를 이용을 하든, 적정한 크기로 잘라야 하는데, 이것이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었다. ㅡ.ㅡ;
역시 모르는 것은 네이버 검색으로....


그렇게 알게 된 것이 posteriza라는 프로그램이다.
프리웨어이고 복잡한 설치도 없이 그냥 실행파일을 실행하면 간단하게 인쇄용지에 맞게 그림 파일을 분할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을 이용하여 지하철 노선도를 인쇄하고, 퍼즐맞추듯 테이프로 붙여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법 그럴듯 하게 출력이 되어 좋기는 한데..... 복잡한 지도를 인쇄를 하다보니 좀 더 선명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아무튼 이것을 내 방 벽에 붙여 놓으니, 내가 사는 도시를 한눈에 내려다보는 기분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