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람따라/알아두기

성인용 직업적성 검사


자신의 적성을 찾는 것은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청소년들에게 아주 중요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요즘과 같이 이직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의 길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현실에서 청소년들 못지않게 성인에게도 자신의 적성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물론, 일반적으로 성인들은 청소년들보다 자신의 적성을 스스로 잘 알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하지만...)


노동부에서 실시하는 성인용 직업적성 검사가 있어서 한번 해 보았다.
개인적으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는 것을 좋아히기도 하니, 검사 결과가 궁금했다.
취직시험을 보다보면, 직업적성 검사를 보곤 하는데, 회사에서는 합격/불합격 여부만 알려줄 뿐 내가 어떤 능력이 부족하고 어떤 능력이 우수하며, 어디에 적성이 맞는지는 가르쳐주지 않는다.(이런 친절한 회사 없나?)


노동부의 성인용 직업적성 검사는 취직 시험에서 보던 그 검사와 비슷했다. 단지 컴퓨터로 감독관 없이 혼자서 본다는 점이 다를 뿐이었다. 따라서 검사 시간도 약1시간(? 잘 기억은 안나는데... 단순한 테스트가 아니라 조금 오래 걸렸던 것 같다.) 취직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연습삼아 보고 가도, 괜찮을듯...
무엇이든 비슷한 유형의 것을 연습하다보면 적응력이 더 높아져서 자신의 능력을 더 잘 발휘할 수 있을테니까 말이다.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워크넷에 접속하면 되는데, (나는) 잘 사용하지 않는 리얼오리도7이 있어야 한다고 해서, 검사를 위해 리얼오디오도 잠시 설치해야했다.



검사하러 가기



검사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내 능력에 만족스러웠다기 보다는, 생각보다 자세한 검사결과와 설명이 마음에 들었다. 자신의 능력이 어떻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내가 어떤 능력이 부족한 지 알아보고 싶다면 한번 해봐도 괜찮을 것 같다.



검사 결과 샘플
(내 결과에서 수치들을 삭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람따라 > 알아두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소수프  (0) 2011.11.11
집전화 번호이동  (6) 2008.12.16
십전대보탕  (0) 2007.11.17
충전지의 올바른 충전방법  (0) 2007.11.09
캠타시아(camtasia)로 동영상을 녹화해보자.  (0) 2007.10.13